본문 바로가기
[차이야기]

[차이야기] 꽃차 우리는 방법과 순서, 보관 방법

by 슈가콩 2023. 11. 27.
320x100

꽃차
꽃차 우리기

1. 꽃차는 무엇인가?

꽃차는 다양한 꽃을 이용해서 우릴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꽃은 장미, 라벤더, 카모마일, 민들레, 목화입니다. 꽃차는 취향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뜨겁게 마시거나, 차갑게 마시거나, 과일이나 허브를 넣어 마실 수 있습니다. 꽃차는 건강에 좋은 차로, 스트레스 해소, 피로 회복,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2. 꽃차 우리는 순서

1) 물을 끓인다: 자연수나 정제수를 3분 이상 충분히 끓여서 사용한다. 기본적으로 꽃차를 우릴 때 물의 온도는 100℃이다.

2) 다관에 꽃을 넣는다: 유리 다관(200ml 기준)에 꽃을 적당량 넣고 작은 파장을 이용하듯 원을 그리며 물을 따른다.

3) 꽃의 숙성에 맞게 우려낸다: 꽃에 따라 30초에서 1분 이내에 우려내어 첫잔을 마시고 두 번째는 조금 짧게, 세 번째는 다시 처음처럼, 네 번째부터는 시간을 충분히 주어 우려내어 마신다. 예) 목련 꽃봉오리 한 개 200ml 다관

4) 첫 번째 40초→ 두 번째 30초→ 세 번째 40초→ 네 번째 1분→ 다섯 번째 2분

꽃차를 제대로 즐기려면 투명 유리 다관과 유리잔에 마시는 게 좋다. 청결을 위해 뜨거운 물을 조금 부어서 첫물은 헹군다. 차 맛도 두 번째와 세 번째 우림이 더 맛있는 편이다.

 

3. 꽃차 보관 방법

꽃을 보관하는 방법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일단 채취한 꽃 안에는 벌레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깨끗한 물로 살짝 씻어 물기를 제거한 뒤 차로 이용하거나 밀봉해 냉장 보관한다.

꽃은 당분과도 잘 어우러지기 때문에 매실청처럼 꿀이나 설탕에 재워 두면 색다른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다. 재운 꽃을 장기 보관할 경우엔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한다.

덖음 꽃차의 경우에는 꽃 속에 수분이 남아 있는지 체크하고 수분이 완전히 없어지면 투명한 유리병(사진)에 넣어서 보관하면 된다. 

꽃은 저마다의 향과 색이 다르므로 각각의 용기에 따로 보관해야 한다. 꽃차를 담아두는 용기에 날짜를 표시해 두는 것도 한 방법이다. 

이렇게 만든 꽃차는 바로 먹는 것이 아니라 3~6개월쯤 숙성시켜 먹으면 좋고, 2년 정도까지는 보관이 가능하다.
찻잔 한 잔 분량을 기준으로 할 때 팬지꽃은 3~5송이, 생강나무꽃차, 매화꽃차, 도화차는 5~7송이를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서 3~4회 마시면 된다. 이때 목련꽃차는 1개만 넣어도 10~15명이 먹을 수 있고, 한 사람이 마실 경우엔 꽃잎 한 장으로 5~6회 우려마실 수 있다. 홑동백(한국산)은 작은 것 1송이면 한 잔에 즐길 수 있다. 

꽃차
꽃차 만들기

1) 꽃차는 공기 중에서 산화 속도가 매우 빠르므로, 습도, 온도, 햇빛에 주의하세요.

2) 건조한 곳에 보관해주세요. 습도가 높으면 세균, 곰팡이, 해충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밀폐하여 습기가 없는 건조한 곳에 보관해주세요.

3) 어두운 곳에 보관해주세요. 햇빛에 노출되면 꽃색이 바래고 성분 변화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어두운 곳에 보관해주세요.

4) 서늘한 곳이나 냉장보관해주세요. 온도가 높으면(45도 이상) 약효가 크게 감소할 수 있으니, 서늘한 곳 또는 냉장보관해주세요.

5) 개봉 후 가능한 빨리드세요! 꽃차는 색의 아름다움과 향기가 중요한 요소이므로 개봉 후 가능한 빨리 드세요.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