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이야기]

[차이야기] 식용가능한 꽃차 확인하기

by 슈가콩 2023. 11. 27.
320x100

 

식용가능한 꽃차인지 확인하고 마셔요

식용차
식용가능한 꽃차 확인하기

 

꽃차를 섭취하기 전에는 꼭~ 먹을 수 있는 꽃인지 확인 하는게 중요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웰빙식품의 소비 증가와 함께 건조한 꽃을 뜨거운 물에 우려먹는 ‘꽃차’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더욱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꽃차에 대한 안전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요. 꽃차는 안전성을 인정받은 꽃에 대해서만 차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알레르기 유발 성분 등을 갖는 꽃에 대해서는 사용량을 제한하거나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어요.

꽃잎만 사용가능한 꽃은 목련꽃, 장미꽃, 해바라기꽃, 찔레나무꽃, 참나리꽃 등이 있으며 , 사용금지 꽃은 개망초, 고마리, 비비추, 조팝나무, 초롱꽃, 도라지꽃, 애기똥풀꽃 등이 있어요

꽃차에 사용할 수 있는 꽃은 식약처 누리집 또는 식품안전나라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꽃차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식용이 가능한 꽃인지 확인하고 구매 하셔야합니다.

 

국민 안심이 기준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www.mfds.go.kr

 
사용가능한 꽃은 국화꽃, 금잔화꽃, 라벤더, 로즈마리, 복숭아꽃, 맨드라미 등이 있으며 식물 전체 식용불가)한 꽃으로는 능소화, 코스모스, 레드클로버, 부용화, 천일홍 등이 있으며 식물의 잎만 식용가능한 것은 고마리, 비비추, 초롱, 조팝나무, 개망초, 닥풀(금화규) 등이 있습니다. 꽃받침과 수술 제거 후 식용가능 꽃은 목련꽃, 찔레꽃, 해바라기꽃, 참나리꽃, 모란 등이 있으니 꼭~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꽃차에 대한 궁금중 해결하기 Q and A로 알아보기

 

Q. 식품으로 사용할 수 있는 꽃은 몇가지 종류가 있나요? 
A. 식품에 사용할 수 있는 꽃은 총 293종이며 이 중 꽃을 포함하여 식물 전체를 사용할 수 있는 식물은 109종, 식물의 지상부만 사용할 수 있는 식물은 7종, 꽃만 사용이 가능한 식물은 149종, 꽃봉오리까지 사용 가능 한 식물은 11종, 꽃잎만 사용이 가능한 식물은 17종입니다. 

Q .이번에 적발된 꽃차 제품의 인체 위해성은? 
A. 전래적으로 섭취 근거가 없거나, 식약처에서 안전성을 인정받지 않았거나 정받지 못한 꽃은 식품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번에 적발된 30종의 꽃과 52개 제품은 식약처에서 안전성을 인정받지 않은 제품에 해당되나, 인체 위해성이 있다라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Q. 소비자들이 구매한 제품의 처리절차는? 
A. 부적합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판매처나 구입처에 반품을 요청하시거나 한국소비자원에 상담을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Q . 올바른 꽃차 섭취 요령은? 
A. 식용불가 꽃은 섭취하지 않으며, 식용 꽃이라도 꽃가루 등에 의한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암술, 수술, 꽃받침은 제거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방울꽃, 디기탈리스꽃, 동의나물꽃, 애기똥풀꽃, 삿갓나물꽃 등에도 독성이 있으므로 식용으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철쭉꽃에는 그레이아노톡신이라는 독성 물질이 있으므로 절대 먹어서는 안되며, 진달래와 혼동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진달래의 경우도 수술에 약한 독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꽃술을 제거하고 꽃잎만 깨끗한 물에 씻은 후 섭취하여야 합니다. 

Q. 먹을 수 있는 꽃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A.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www.mfds.go.kr) > 법령자료 > 법령정보 > 고시·훈령·예규 >「식품의 기준 및 규격」 또는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www.foodsafety.go.kr) > 전문정보 > 기준규격정보에서 확인이 가능합 니다.

꽃차는 꽃이 피는 시기에 따라 방법을 달리해서 만든다. 꽃잎이 얇은 매화, 산수유, 개나리와 같은 봄꽃은 자연에서 그대로 말린 후 차를 달이는 반면, 국화, 구절초, 무궁화 같은 가을꽃은 가볍게 쪄서 말린 후 솥에 넣고 은근한 불에 덖은 뒤 우려야 제 향과 빛깔이 납니다. 말린 꽃을 그대로 뜨거운 물에 우려 마시는 방법 외에도, 설탕이나 꿀에 재워 향긋한 시럽으로 만들어 마셔도 좋다. 잎이 얇은 봄꽃은 말리지 않은 생꽃을 그대로 우려 마셔도 좋아요.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