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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이야기]

구글애드센스 페이지뷰 올리는 방법

by 슈가콩 2024.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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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페이지뷰란?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할때 가장 중요한 지표중 하나가 바로 페이지 뷰(Page view, PV) 입니다. 페이지 뷰는 블로그(또는 웹사이트) 에 올린 글을 조회한 요청 건수를 의미하며 해당 블로그(또는 웹사이트) 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들어와 구경 했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지표로 작용합니다.

2. 페이지뷰 특징

1) 페이지뷰는 블로그를 방문한 사용자가 여러 페이지를 이동 할 경우에도 모두 카운팅 됩니다. 한 명의 방문자가 내 블로그에서 10개의 게시글을 확인할 경우, 방문자수는 1로 집계되지만, 페이지뷰는 10개로 인정되게 됩니다. 페이지뷰와 방문자 수와는 별개로 생각해야 하며  블로그의 페이지뷰가 높다는 것은 콘텐츠에 흥미를 느낀 방문자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페이지를 조회 하였으므로, 방문자의 체류 시간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2) 페이지뷰는 높을수록 좋은 지표입니다. 블로그는 일종의 가게를 운영하는 것과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렇게 생각해 본다면, 페이지뷰가 높다는 의미는 가게를 드나드는 손님들이 많다는 의미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손님들이 많아야 물건을 구입할 확률도 높고, 충성 고객을 확보할 확률도 높다는 것으로 해석 가능합니다.  반대로 운영중인 블로그 페이지뷰가 감소 추세에 있다면, 어떠한 부분이 문제인지를 빨리 찾아내 이를 해결해야할 것입니다.
     
3) 페이지뷰 카운팅 수는 집계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할때는 현재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가 어떤 상황인지 판단하기 위해서 다양한 관리 툴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각 관리 도구에 따라 페이지뷰 수가 조금씩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를 살펴보면, 티스토리의 관리 페이지에서는 페이지뷰를 보여주지 않고있습니다.  대신 앱의 메인화면이나 PC화면에서 로그인하여 통계페이지에 가면 방문자수를 통계로 보여주는데, 블로그의 특정일 방문자수 통계치를 통해 몇명의 방문자가 다녀간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글 광고 플랫폼인 애드 센스에서 집계하는 페이지뷰 수치를 확인하면 티스토리 뿐만 아니라 같은 회사인 구글 애널리틱스와도 차이가 있습니다.

티스토리 방문자수 / 구글 애널리스틱 페이지뷰 화면

3. 페이지뷰 차이가 나는 이유

각 관리툴의 페이지뷰 차이에 대하여  페이지뷰는 특정 페이지를 방문한 모든 행위에 대해서 집계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페이지를 방문했다는 것을 집계하는 기준에 대해서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먼저, 티스토리의 경우 현재는 페이지뷰 통계치를 오픈하고 있지 않으며,  페이지뷰 대신 오픈하고 있는 방문자수에 대해서도 어떤 방식으로 집계하고 있는지 정확한 방법을 알려주지 않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심어져 있는 모든 페이지에 대해 페이지뷰를 카운팅하고 있으며, 새로 고침이나 재방문시에도 페이지뷰를 카운팅하는 방식을 이용합니다.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페이지뷰에 대해 가장 정확히 카운팅하는 방식으로 보면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구글 애드센스 광고 코드가 실행되는 경우에 한하여 페이지뷰를 카운팅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이유에서든 애드 센스 광고 코드가 실행되지 않는 경우에는 페이지뷰 카운팅이 누락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광고를 iframe을 이용해 게재하는데,  iframe을 지원하지 않는 웹 브라우져를 사용해 블로그에 접근한 경우에는 애드센스 페이지뷰 카운팅에 누락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며 보안 프로그램이나 광고 차단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방문자가 접근한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애드센스 페이지뷰에 누락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애널리틱스 보다는 애드센스에 잡히는 페이지뷰 수가 대체적으로 더 적게 보이는 경우가 습니다.

4. 페이지뷰 올리는 방법

 1) 자신의 블로그 방문 경로를 먼저 확인 합니다.  가게를 운영할때도 손님을 늘리려면, 목이 좋은 곳에 자리를 잡아야 한다고 보통 이야기 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할때 목이 좋은 것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다양한 방문 채널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방문 채널로 보통 사용되는 것을 열거한 것이니 참고하면 좋습니다. 검색(구글 또는 네이버, 다음과 같은 국내 포털) 시 상위 포지션 노출국내 포털사의 블로그 서비스 이용시 부지런히 이웃 맺기를 통한 온라인 지인 확보카페나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블로그 홍보합니다.
 
 2) 컨텐츠를 꾸준히 늘려 나갑니다. 목이 좋은 곳에 가게를 차렸다고 해서 성공적으로 장사가 잘 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바로 컨텐츠 퀄리티임을 잊지 말고  방문자가 정말 얻고 싶은 정보를 내가 제공해주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그리고 꾸준한 포스팅을 통해 지속적으로 컨텐츠를 관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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